마지막 날에 예언하는 두 선지자
9/22
요한계시록 11:1-13 찬송가 500장(통 258장)
“이 두 선지자가 땅에 사는 자들을 괴롭게 한 고로 땅에 사는 자들이 그들의 죽음을 즐거워하고 기뻐하여 서로 예물을 보내리라 하더라” (10)

  본문은 참된 교회가 구원의 복음을 전하는데 견디어내야 할 인내에 대해 진술하고 있습니다. 본문에 나오는 상징과 숫자들을 무리하게 역사적 사실에 적용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는 종말에 있을 예언의 말씀으로 보아야 합니다.

1 또 내게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며 말하기를 일어나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측량하되 2 성전 바깥 마당은 측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이것은 이방인에게 주었은즉 그들이 거룩한 성을 마흔두 달 동안 짓밟으리라 3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그들이 굵은 베옷을 입고 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4 그들은 이 땅의 주 앞에 서 있는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니 5 만일 누구든지 그들을 해하고자 하면 그들의 입에서 불이 나와서 그들의 원수를 삼켜 버릴 것이요 누구든지 그들을 해하고자 하면 반드시 그와 같이 죽임을 당하리라 6 그들이 권능을 가지고 하늘을 닫아 그 예언을 하는 날 동안 비가 오지 못하게 하고 또 권능을 가지고 물을 피로 변하게 하고 아무 때든지 원하는 대로 여러 가지 재앙으로 땅을 치리로다 7 그들이 그 증언을 마칠 때에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그들과 더불어 전쟁을 일으켜 그들을 이기고 그들을 죽일 터인즉 8 그들의 시체가 큰 성 길에 있으리니 그 성은 영적으로 하면 소돔이라고도 하고 애굽이라고도 하니 곧 그들의 주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이라 9 백성들과 족속과 방언과 나라 중에서 사람들이 그 시체를 사흘 반 동안을 보며 무덤에 장사하지 못하게 하리로다 10 이 두 선지자가 땅에 사는 자들을 괴롭게 한 고로 땅에 사는 자들이 그들의 죽음을 즐거워하고 기뻐하여 서로 예물을 보내리라 하더라 11 삼 일 반 후에 하나님께로부터 생기가 그들 속에 들어가매 그들이 발로 일어서니 구경하는 자들이 크게 두려워하더라 12 하늘로부터 큰 음성이 있어 이리로 올라오라 함을 그들이 듣고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니 그들의 원수들도 구경하더라 13 그 때에 큰 지진이 나서 성 십분의 일이 무너지고 지진에 죽은 사람이 칠천이라 그 남은 자들이 두려워하여 영광을 하늘의 하나님께 돌리더라

1. 천사는 요한에게 무엇을 측량하고 무엇을 측량하지 말라고 했습니까(1,2)?

2. 천사는 두 증인의 사역과 그들의 죽음, 부활 승천에 대해 어떻게 예언했습니까(3-13)?

1
성전과 제단과 경배하는 자들을 측량하라(1,2)

  천사가 요한에게 무겁고 굵은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었습니다. 이는 치수를 재는 자막대기와 같았습니다. 그리고 성전과 제단과 경배하는 사람들을 측량하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성전 밖 마당은 측량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그 밖 마당은 이방인에게 내어주었는데 마흔두 달 동안 이방인들에게 짓밟히게 됩니다.

  측량한다는 것은 모든 재난에서 보호하고 세속적인 모든 것으로부터 안전하게 분리한다는 뜻입니다(계 21:15; 겔 40:2; 42:20; 슥 2:1). 마지막 날에 하나님께서 교회와 참된 예배자들을 안전하게 지켜 보호하십니다(고전 3:16). 그러나 참된 성전에 들어오지 않고 마당에만 서 있는 유대인들과 형식적인 신자들은 보호하지 않으시고 엄청난 화를 당하도록 버려두십니다. 그러므로 교회의 참된 가족이 되어야 합니다.

2
마지막 날에 예언하는 두 선지자(3-13)

  하나님께서는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어 삼년 반 동안 예언하게 하십니다(3). 이들은 주 앞에 서 있는 두 감람나무, 두 촛대인데 여러 가지 재앙으로 땅을 치며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합니다(5). 그들이 증거를 마칠 때 쯤 적그리스도들이 나타나 전쟁을 일으켜 그들을 죽입니다(7). 땅에 사는 사람들은 그들의 죽음을 기뻐합니다(10). 그러나 삼일 반 후에 하나님의 생기가 그들에게 들어가 그들이 살아났습니다(11).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갔습니다. 그날에 땅에는 지진이 나서 많은 사람이 죽고, 남은 사람들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13).

  두 감람나무와 증인은 성령의 기름 부음을 받고, 세상에 빛을 비추는 교회입니다. 마지막 날 교회는 성령의 권능을 덧입고 세상에 대하여 선지자 역할을 감당해야 합니다(행 1:8).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복음을 전파해야 합니다(딤 4:2). 그러다가 죽임을 당하기도 하지만 하나님이 다시 살리시고 천국으로 인도하십니다(살전 4:17). 그러므로 교회는 성령으로 충만하고 생명의 말씀을 밝혀야 합니다(빌 2:16).

기도
주님! 제가 마당만 밟는 신자가 되지 않게 하시고, 참된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여 주십시오. 제가 담대하게 주님의 말씀을 전파하겠습니다.
한마디
“너희는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이 페이지의 권리는 CMI 국제대학선교협의회에 있습니다.
수정하기 | 일용할 양식 활용하기 | 영어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