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성을 정복한 여호수아
7/11
여호수가 8:1-29 찬송가 352장 (통390장)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네 손에 잡은 단창을 들어 아이를 가리키라 내가 이 성읍을 네 손에 넘겨 주리라 여호수아가 그의 손에 잡은 단창을 들어 그 성읍을 가리키니”(18)

불순종으로 뼈아픈 패배를 경험한 이스라엘은 이제 하나님의 말씀에 철저히 순종하여 아이 성을 재공격하여 마침내 함락시켰습니다. 이로서 가나안 중부를 공략하고 남부와 북부로 진격할 수 있는 교두보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1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두려워하지 말라 놀라지 말라 군사를 다 거느리고 일어나 아이로 올라가라 보라 내가 아이 왕과 그의 백성과 그의 성읍과 그의 땅을 다 네 손에 넘겨 주었으니 2 너는 여리고와 그 왕에게 행한 것 같이 아이와 그 왕에게 행하되 오직 거기서 탈취할 물건과 가축은 스스로 가지라 너는 아이 성 뒤에 복병을 둘지니라 하시니 3 이에 여호수아가 일어나서 군사와 함께 아이로 올라가려 하여 용사 삼만 명을 뽑아 밤에 보내며 4 그들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너희는 성읍 뒤로 가서 성읍을 향하여 매복하되 그 성읍에서 너무 멀리 하지 말고 다 스스로 준비하라 5 나와 나를 따르는 모든 백성은 다 성읍으로 가까이 가리니 그들이 처음과 같이 우리에게로 쳐 올라올 것이라 그리 할 때에 우리가 그들 앞에서 도망하면 6 그들이 나와서 우리를 추격하며 이르기를 그들이 처음과 같이 우리 앞에서 도망한다 하고 우리의 유인을 받아 그 성읍에서 멀리 떠날 것이라 우리가 그들 앞에서 도망하거든 7 너희는 매복한 곳에서 일어나 그 성읍을 점령하라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성읍을 너희 손에 주시리라 8 너희가 그 성읍을 취하거든 그것을 불살라 여호와의 말씀대로 행하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였느니라 하고 9 그들을 보내매 그들이 매복할 곳으로 가서 아이 서쪽 벧엘과 아이 사이에 매복하였고 여호수아는 그 밤에 백성 가운데에서 잤더라 10 여호수아가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백성을 점호하고 이스라엘 장로들과 더불어 백성에 앞서 아이로 올라가매 11 그와 함께 한 군사가 다 올라가서 그 성읍 앞에 가까이 이르러 아이 북쪽에 진 치니 그와 아이 사이에는 한 골짜기가 있더라 12 그가 약 오천 명을 택하여 성읍 서쪽 벧엘과 아이 사이에 매복시키니 13 이와 같이 성읍 북쪽에는 온 군대가 있고 성읍 서쪽에는 복병이 있었더라 여호수아가 그 밤에 골짜기 가운데로 들어가니 14 아이 왕이 이를 보고 그 성읍 백성과 함께 일찍이 일어나 급히 나가 아라바 앞에 이르러 정한 때에 이스라엘과 싸우려 하나 성읍 뒤에 복병이 있는 줄은 알지 못하였더라 15 여호수아와 온 이스라엘이 그들 앞에서 거짓으로 패한 척하여 광야 길로 도망하매 16 그 성읍에 있는 모든 백성이 그들을 추격하려고 모여 여호수아를 추격하며 유인함을 받아 아이 성읍을 멀리 떠나니 ......”

1 아이성 정복을 위해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주신 작전이 무엇입니까(1-9)?

2. 여호수아는 어떻게 지휘하여 아이성을 정복했습니까(10-29)?

1
너는 성 뒤에 복병하라(1-9)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모든 군사를 다 거느리고 올라가라고 하셨습니다(1). 여리고성과 같이 그 성을 그의 손에 주셨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성 뒤에 군사를 매복시키도록 명하셨습니다(2). 여호수아는 구체적으로 매복작전을 세우고 명했습니다. 용사 삼만 명을 뽑아 한 밤중에 성읍 뒤에 숨어 있도록 했습니다(3,4). 여호수아는 다른 군사들과 함께 아이 성을 공격하다가 도망하여 아이성 사람들을 유인하여 끌어내고, 그 틈을 이용하여 매복한 자들이 성을 정복하도록 했습니다.

  사람들은 경험을 의지하고, 인간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우리 하나님은 매번 똑같은 작전을 쓰지 아니하십니다. 그러므로 새로운 문제에 부딪칠 때마다 항상 새롭게 하나님의 음성을 들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거기에 맞는 새로운 작전을 짤 때 승리할 수 있습니다.

2
네 단창을 들어 아이를 가리키라(10-29)

  여호수아는 다음날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아이 성 북쪽을 공격했습니다(10,11). 공격하다가 패하는 척하면서 광야 길로 도망했습니다(15). 그러자 아이성 사람들은 승리에 도취되어 성문을 열어놓고 여호수아를 좇았습니다(17). 이때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단창을 들어 아이 성을 가리키라고 명하셨습니다. 그러자 복병들이 급히 일어나 아이 성을 점령하고 불을 질렀습니다. 여호수아도 돌이켜 아이 성 사람들을 공격했습니다(20). 결국 대승을 거두고, 왕을 사로잡았습니다. 여호수아는 아이 거민을 진멸하기까지 단창을 거두지 않았습니다(26).

  영적인 지도자는 영적인 전투를 하면서 항상 하나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하나님은 적절한 때에 적절한 방향을 주십니다. 하나님의 때에 하나님이 주신 방향대로 순종할 때 승리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때에 모든 사람이 따를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하고, 그 일이 성취되기까지 모든 일에 앞장서야 합니다.

기도
주님, 제가 경험을 의지하다가 실패를 많이 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부터는 항상 새롭게 주님의 음성을 듣고 절대적으로 순종하겠습니다. 저를 도와주십시오.
한마디
“비전을 제시하라”
이 페이지의 권리는 CMI 국제대학선교협의회에 있습니다.
수정하기 | 일용할 양식 활용하기 | 영어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