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준비기도
하나님의 말씀을 옳게 분별하는 영적 눈을 밝혀주시도록 짧게 기도해 보세요. 잡념없이 집중할 수 있도록 기도합니다. 어려운 말씀은 쉽게, 모르는 것은 깨우쳐 주시도록 기도합니다. 하루를 풍성하고 담대하게 살게 될 꺼에요.
2. 학자처럼 주의깊게
기도한 후에 본문 말씀을 학자처럼 주의깊게 관찰하면서 읽어보세요. 반복되거나 반대되는 단어 혹은 어귀를 찾아 보고 앞뒤 내용과의 관련여부를 살펴보고 흐름을 파악합니다. 접속어를 주의해서 보면 문맥의 흐름을 더 잘 알수 있겠지요. 개역한글판이나 영어 혹은 익숙한 외국어 성경과 비교하면서 읽으면 더 정확하고 쉽게 의미를 알 수 있을 꺼에요.
3. 구도자처럼 정독을
설명부분은 다년간 수많은 대학생들과 전문가들을 상담하고 구원의 길로 이끄신 목회자님이 말씀을 믿는 믿음을 키워주고 하루를 승리하도록 말씀을 알기 쉽게 풀어 놓은 산 메시지입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이나 약속, 명령, 경고가 무엇인지 찾아보세요. 내가 처한 환경과 사회문제와 국제문제에도 적용을 해 볼 수 있겠지요.
4. 적어놓고 싶은 내용
소감노트(혹은 컴퓨터)에 말씀에서 관찰된 내용이나 2번, 3번에서 깨달은 것, 회개할 것, 실천해 보고 싶은 것, 새롭게 배운 하나님, 예수님 혹은 성령님등에 대해 기록해 둡니다. 이 작업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을 가진 사람들은 해온 대로 하는 것이 좋겠고 적는 것이 힘든 사람들은 양식 책의 메모난을 활용하세요.
5. 기도로 마무리를
오늘 마음에 와닿은 말씀이나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떠올리며 하루를 성령님께서 인도해 주시도록 기도하세요. 기도가 잘 안되면 지정곡이나 아는 복음송을 부르고 다시 기도를 시도해 보세요. 분산되지 않도록 그 날 꼭 해야할 일이나 기도해야 할 내용을 메모한 것을 보면서 기도하면 더 효과가 있습니다. 은혜받은 말씀을 암송하고 그날 배운 예수님의 다스림을 받도록 기도하면 하루를 이틀처럼 살았다고 서로 고백하는 날이 늘어날 꺼에요.
이 페이지의 권리는 CMI 국제대학선교협의회에 있습니다.
일용할 양식 활용하기 | 영어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