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몬을 왕으로 세우는 다윗
7/19
찬송가 313장(통일 353) 역대상 28:1-21
“내 아들 솔로몬아 너는 네 아버지의 하나님을 알고 온전한 마음과 기쁜 뜻으로 섬길지어다.……”(9)

  23-26장은 성전 건축 이후에 성전에서 봉사할 레위인들을 직능별로 조직하여 봉사하게 하고, 27장은 국가의 조직을 정비한 사건입니다. 다윗은 이제 전국대회를 소집하고, 솔로몬을 공식적으로 왕으로 세우고 성전건축을 명했습니다.

1 다윗이 이스라엘 모든 고관들 곧 각 지파의 어른과 왕을 섬기는 반장들과 천부장들과 백부장들과 및 왕과 왕자의 모든 소유와 가축의 감독과 내시와 장사와 모든 용사를 예루살렘으로 소집하고 2 이에 다윗 왕이 일어서서 이르되 나의 형제들, 나의 백성들아 내 말을 들으라 나는 여호와의 언약궤 곧 우리 하나님의 발판을 봉안할 성전을 건축할 마음이 있어서 건축할 재료를 준비하였으나 3 하나님이 내게 이르시되 너는 전쟁을 많이 한 사람이라 피를 많이 흘렸으니 내 이름을 위하여 성전을 건축하지 못하리라 하셨느니라 4 그러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서 전에 나를 내 부친의 온 집에서 택하여 영원히 이스라엘 왕이 되게 하셨나니 곧 하나님이 유다 지파를 택하사 머리를 삼으시고 유다의 가문에서 내 부친의 집을 택하시고 내 부친의 아들들 중에서 나를 기뻐하사 온 이스라엘의 왕을 삼으셨느니라 5 여호와께서 내게 여러 아들을 주시고 그 모든 아들 중에서 내 아들 솔로몬을 택하사 여호와의 나라 왕 위에 앉혀 이스라엘을 다스리게 하려 하실새 6 내게 이르시기를 네 아들 솔로몬 그가 내 성전을 건축하고 내 여러 뜰을 만들리니 이는 내가 그를 택하여 내 아들로 삼고 나는 그의 아버지가 될 것임이라 7 그가 만일 나의 계명과 법도를 힘써 준행하기를 오늘과 같이 하면 내가 그의 나라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 하셨느니라 8 이제 너희는 온 이스라엘 곧 여호와의 회중이 보는 데에서와 우리 하나님이 들으시는 데에서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모든 계명을 구하여 지키기로 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이 아름다운 땅을 누리고 너희 후손에게 끼쳐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리라 9 내 아들 솔로몬아 너는 네 아버지의 하나님을 알고 온전한 마음과 기쁜 뜻으로 섬길지어다 여호와께서는 모든 마음을 감찰하사 모든 의도를 아시나니 네가 만일 그를 찾으면 만날 것이요 만일 네가 그를 버리면 그가 너를 영원히 버리시리라 10 그런즉 이제 너는 삼갈지어다 여호와께서 너를 택하여 성전의 건물을 건축하게 하셨으니 힘써 행할지니라 하니라 11 다윗이 성전의 복도와 그 집들과 그 곳간과 다락과 골방과 속죄소의 설계도를 그의 아들 솔로몬에게 주고 … …

1. 다윗은 솔로몬을 어떻게 공식적으로 왕으로 추대하고, 무엇을 명했습니까?(1-10)

2. 다윗은 솔로몬에게 무엇을 보여 주었으며, 어떻게 격려했습니까?(11-21)

1
솔로몬을 왕으로 세우고 성전건축을 명한 다윗(1-10)

  다윗은 각계각층의 지도자들을 예루살렘으로 불러 모았습니다. 성전 건축에 대한 자신의 소원과 자신의 자격이 없음을 고백하였습니다(3). 하나님께서 여러 아들 중 솔로몬을 택하여 왕으로 세우셨으며, 그에게 성전 건축을 명하셨음을 전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두신 뜻과 약속을 전하였습니다(6,7). 모든 지도자들에게 계명을 순종하여 약속의 땅을 후손들에게 물려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라고 명하였습니다(8). 솔로몬에게는 온전한 마음과 기쁜 뜻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힘써 건축을 하라고 명하였습니다(9,10). 왕위 계승과 성전 건축의 확고한 방향을 잡았습니다.

  후계자에게 필요한 것은 건축 자재나 재산이 아닙니다. 언약의 말씀을 굳게 지키는 것과 하나님을 온전한 마음과 기쁜 뜻으로 섬기는 믿음입니다. 눈에 보이는 재산이나 재물은 다 사라질 것들입니다. 영원한 것은 언약의 말씀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말씀 중심의 신앙과 온전한 마음과 기쁨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믿음이 가장 소중한 유산입니다. 후손들에게 평생 이루어야 할 비전과 사명을 물려줄 수 있다면 그보다 더 귀한 일은 없습니다.

2
성전 설계도를 솔로몬에게 설명해 주는 다윗(9-21)

  다윗 왕은 솔로몬에게 성전과 그 기구들의 상세한 설계 도면을 보여 주고, 각각의 식양을 설명해 주었습니다(11-18). 이 설계도는 여호와의 손이 다윗에게 임하여 그려 주신 것이었습니다(19). 다윗은 그 설계 도면을 솔로몬에게 넘겨주고 강하고 담대하게 이 일을 행하라고 격려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여호와 하나님께서 모든 일을 마칠 때까지 함께 하신다는 확신을 심어 주었습니다(20).

  어디 시대나 어떤 곳에서나 리더십이 바뀌면 혼란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새로운 지도자에게는 미래에 대한 청사진이 필요하고, 그 일을 추진할 수 있는 믿음과 용기가 필요합니다(수 1:6,7). 그래서 후임자들은 전임자들이 물려주는 영적 유산을 소중히 여기며 잘 계승하는 믿음과 지혜가 필요합니다. 믿음의 역사성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믿음의 역사성을 가지고 역사를 계승할 때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고, 하나님께서 함께 하십니다.

기도
주님! 제가 선배들의 신앙을 유산으로 물려받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제가 나가야 할 청사진을 보여 주시고, 이를 감당할 수 있는 믿음과 용기를 주십시오.
한마디
“강하고 담대하라!”
이 페이지의 권리는 CMI 국제대학선교협의회에 있습니다.
수정하기 | 일용할 양식 활용하기 | 영어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