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구원의 근원이신 예수님
9/22
히브리서 5:1-10 새찬송가 133장(통 133장)
“온전하게 되셨은즉 자기에게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9)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계신다는 사실을 말을 한 후에 저자는 먼저 제사장의 자격에 대해 논합니다. 구약 성경을 배경으로 대제사장의 일반적인 자격을 논한 후에 예수님이 어떤 자격으로 영원한 큰 대제사장이 되셨는지 증언합니다.

1 대제사장마다 사람 가운데서 택한 자이므로 하나님께 속한 일에 사람을 위하여 예물과 속죄하는 제사를 드리게 하나니 2 그가 무식하고 미혹된 자를 능히 용납할 수 있는 것은 자기도 연약에 휩싸여 있음이라 3 그러므로 백성을 위하여 속죄제를 드림과 같이 또한 자신을 위하여도 드리는 것이 마땅하니라 4 이 존귀는 아무도 스스로 취하지 못하고 오직 아론과 같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자라야 할 것이니라 5 또한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 대제사장 되심도 스스로 영광을 취하심이 아니요 오직 말씀하신 이가 그에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니 내가 오늘 너를 낳았다 하셨고 6 또한 이와 같이 다른 데서 말씀하시되 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제사장이라 하셨으니 7 그는 육체에 계실 때에 자기를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 그의 경건하심으로 말미암아 들으심을 얻었느니라 8 그가 아들이시면서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9 온전하게 되셨은즉 자기에게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 10 하나님께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대제사장이라 칭하심을 받으셨느니라

1. 예수님의 대제사장 직분은 어떤 면에서 정당하고, 확고합니까?(1-6)

2. 예수님은 어떻게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은 영원한 대제사장이 되셨습니까?(7-10)

1
하나님이 세우신 대제사장 (1-6)

  제사장 직분은 연약한 사람 중에서 취한 자여야 합니다. 그래야 무식하고 미혹된 자들을 능히 용납할 수 있습니다(2). 그리고 제사장 직분은 스스로 취하는 것이 아니라 아론과 같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어야 합니다(4, 출 29:4). 이처럼 예수님의 대제사장 직분도 하나님께서 임명하신 것입니다. “너는 내 아들이니 내가 오늘날 너를 낳았다.”(5b). 또 “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는 대제사장이라”(6). 그러므로 예수님은 대제사장으로서의 모든 자격을 갖추신 분이십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 세우신 우리의 대제사장이십니다. 인간이기 때문에 우리 연약함을 아시고, 하나님이 세우셨기 때문에 그 직분은 효력이 있습니다. 고라가 대제사장 아론의 권위에 도전했을 때 하나님께서 아론의 지팡이에만 살구꽃이 피게 하시고 고라와 그 일당을 진멸하셨습니다(민 17:8). 이처럼 우리는 대제사장으로 세움을 받으신 예수님의 권위를 인정하고, 주님만 의지하고 하나님께 나가야 합니다.

2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신 예수님(7-10)

  예수님은 십자가의 죽으심을 앞두고 땀방울이 핏방울이 되어 떨어지기까지 간절히 기도하셨습니다(눅 22:44). 자기를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습니다(7). 그의 경건하심으로 말미암아 들으심을 얻었습니다. 그가 아들이시면서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우셔서 온전하게 되셨습니다. 자기를 순종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셨습니다(9). 결국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대제사장이라 칭함을 받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자기 몸을 희생제물로 드리셨습니다. 이를 위해 십자가에 죽기까지 하나님께 복종하심으로 모든 믿는 자들에게 구원의 근원이 되셨습니다. 예수님의 대제사장의 직분은 영원하고 완전합니다. 지금도 예수님을 자기를 순종하는 모든 자들을 하나님 아버지께로 이끄시며 구원에 이르게 하십니다.

기도
주님, 우리의 큰 대제사장이 되어 주심을 감사합니다. 이를 위하여 십자가에서 모진 고통을 당하시고, 죽기까지 순종하신 주님의 크신 사랑을 찬양합니다,
한마디
“고난으로 순종을 배우라!”
이 페이지의 권리는 CMI 국제대학선교협의회에 있습니다.
수정하기 | 일용할 양식 활용하기 | 영어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