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의 명분을 귀히 여긴 야곱
1/19
창세기 25:27-34 새찬송가 421장(통 210장)
“야곱이 이르되 형의 장자의 명분을 오늘 내게 팔라”(31)

  일반적으로 쌍둥이가 태어날 때 오 분에서 십오 분 정도의 간격을 두고 태어납니다. 그런데 야곱은 형의 발꿈치를 잡고 거의 동시에 태어났습니다. 두 아들은 쌍둥이였으나 외모나 성격이나 가치관이 전혀 달랐습니다.

27 그 아이들이 장성하매 에서는 익숙한 사냥꾼이었으므로 들사람이 되고 야곱은 조용한 사람이었으므로 장막에 거주하니 28 이삭은 에서가 사냥한 고기를 좋아하므로 그를 사랑하고 리브가는 야곱을 사랑하였더라 29 야곱이 죽을 쑤었더니 에서가 들에서 돌아와서 심히 피곤하여 30 야곱에게 이르되 내가 피곤하니 그 붉은 것을 내가 먹게 하라 한지라 그러므로 에서의 별명은 에돔이더라 31 야곱이 이르되 형의 장자의 명분을 오늘 내게 팔라 32 에서가 이르되 내가 죽게 되었으니 이 장자의 명분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리요 33 야곱이 이르되 오늘 내게 맹세하라 에서가 맹세하고 장자의 명분을 야곱에게 판지라 34 야곱이 떡과 팥죽을 에서에게 주매 에서가 먹으며 마시고 일어나 갔으니 에서가 장자의 명분을 가볍게 여김이었더라

1. 에서는 어떤 사람이었으며 그는 왜 팥죽 한 그릇에 장자의 명분을 팔았을까요?

2. 야곱은 어떤 사람이었으며 장자의 명분을 얼마나 귀히 여겼습니까?

1
장자의 명분을 가볍게 여긴에서(34)

  에서는 몸에 털이 많고 익숙한 사냥꾼으로 야성미가 넘치는 들사람이 되었습니다(27a). 그러나 그는 배고픔을 참지 못하고 “내가 죽게 되었으니 이 장자의 명분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리요.”(32) 하며 팥죽 한 그릇에 장자의 명분을 동생에게 팔았습니다. 에서는 장자의 명분을 경홀히 여겼습니다(34). 뿐만 아니라 그는 이방 여인을 둘이나 취하여 아내를 삼았습니다(34,53). 그는 영적인 사람보다 육신적인 사람을 좋아했습니다. 에서는 배고픔과 육신의 정욕을 참지 못했습니다.

이 시대에는 예수를 믿는다고 하면서 에서와 같이 사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선 먹고 보자!’는 현실주의자들도 많고, 불신자들과 결혼을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세상과 타협하면서 적당하게 사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이런 사람들을 “음행하는 자와 혹 한 그릇 식물을 위하여 장자의 명분을 판 망령된 자”(히 12:16)라고 했습니다. 우리는 이런 자들을 두려워하고 멀리 해야 합니다.

2
장자의 명분을 귀히 여긴 야곱

  야곱 몸에 털이 없고 매끈매끈 했습니다(27:26). 그는 어머니의 사랑을 받으며 조용한 성격의 소유자로 주로 장막에 거주했습니다(27). 야곱은 장자가 되지 못한 콤플렉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거의 동시에 태어났는데 평생 동생으로 사는 것이 영접되지 않았습니다. 그는 장자의 명분을 귀히 여겼습니다. 장자에게 주어진 제사권을 귀히 여겼습니다. 야곱은 호시탐탐 기회를 엿보다가 에서가 사냥을 하고 돌아와 심히 배가 고플 때를 이용하여 팥죽 한 그릇을 주고 장자권을 샀습니다(31). 장자권은 산다고 얻는 것도 아니었지만 그래도 그에게 큰 위안이 되었을 것입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명분, 목자의 명분, 선교사의 명분을 귀히 여겨야 합니다. 다니엘처럼 사자 굴에 던져져도 믿음의 절개를 굽히지 아니하는 믿음이 필요합니다(단 3:18). 초대 교회 신자들은 로마의 잔혹한 박해 속에서도 신자의 명분을 목숨보다 귀히 여기고 믿음의 순결을 지켰습니다. 이처럼 우리가 이 땅에 살면서 많은 그러므로 어떤 희생을 치러야 하더라도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명분을 지켜야 합니다.

기도
주님! 제가 눈앞에 이익에 마음을 빼앗기지 않게 하시고, 영원한 것을 추구할 수 있는 믿음을 더하여 주십시오. 제가 장자의 명분을 귀히 여기겠습니다.
한마디
“명분을 귀히 여기는 믿음”
이 페이지의 권리는 CMI 국제대학선교협의회에 있습니다.
수정하기 | 일용할 양식 활용하기 | 영어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