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옥에 생긴 나병
11/14
레위기 14:21-57 새찬송가 302장(통 408장)
“그 집을 고쳐 바른 후에 제사장이 들어가 살펴보아서 색점이 집에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이는 색점이 나은 것이니 제사장은 그 집을 정하다 하고”(48)

  본문은 가난한 나병 환자가 행해야 할 정결예법과 가옥에 나병이 생겼을 경우 어떻게 정결하게 하는가를 가르쳐줍니다. 이는 생활환경의 중요성을 가르쳐줍니다.

21 만일 그가 가난하여 그의 힘이 미치지 못하면 그는 흔들어 자기를 속죄할 속건제를 위하여 어린 숫양 한 마리와 소제를 위하여 고운 가루 십분의 일 에바에 기름 섞은 것과 기름 한 록을 취하고 22 그의 힘이 미치는 대로 산비둘기 둘이나 집비둘기 새끼 둘을 가져다가 하나는 속죄제물로, 하나는 번제물로 삼아 23 여덟째 날에 그 결례를 위하여 그것들을 회막 문 여호와 앞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24 제사장은 속건제의 어린 양과 기름 한 록을 가져다가 여호와 앞에 흔들어 요제를 삼고 …30 그는 힘이 미치는 대로 산비둘기 한 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한 마리를 드리되 31 곧 그의 힘이 미치는 대로 한 마리는 속죄제로, 한 마리는 소제와 함께 번제로 드릴 것이요 제사장은 정결함을 받을 자를 위하여 여호와 앞에 속죄할지니 32 나병 환자로서 그 정결예식에 그의 힘이 미치지 못한 자의 규례가 그러하니라 33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34 내가 네게 기업으로 주는 가나안 땅에 너희가 이를 때에 너희 기업의 땅에서 어떤 집에 나병 색점을 발생하게 하거든 …44 제사장은 또 가서 살펴볼 것이요 그 색점이 만일 집에 퍼졌으면 악성 나병인즉 이는 부정하니 45 그는 그 집을 헐고 돌과 그 재목과 그 집의 모든 흙을 성 밖 부정한 곳으로 내어 갈 것이며 46 그 집을 폐쇄한 날 동안에 들어가는 자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요 47 그 집에서 자는 자는 그의 옷을 빨 것이요 그 집에서 먹는 자도 그의 옷을 빨 것이니라 48 그 집을 고쳐 바른 후에 제사장이 들어가 살펴보아서 색점이 집에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이는 색점이 나은 것이니 제사장은 그 집을 정하다 하고

1. 가난하여 힘이 미치지 못하는 사람은 어떻게 정결하게 할 수 있습니까(21-32)?

2. 가옥에 생긴 나병은 어떻게 진단하며 또 어떻게 정결하게 해야 합니까(33-57)?

1
가난한 나병 환자의 정결예법(21-32)

  하나님께서는 완치된 나병 환자 가운데 가난하여 힘이 미치지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 사람에게는 그 힘이 미치는 대로 속죄제와 번제물로 산비둘기 둘이나 집비둘기 둘로 준비하고, 소제로 고운 가루 십분의 일 에바를 준비하도록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가난한 자를 배려하십니다. 그러나 속건제는 그대로 준비해야 합니다. 그것은 완치된 나병 환자가 공동체로 복귀하기 위해서는 그로 인해 더럽혀졌던 공동체에 대해 배상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과 공동체에 대한 책임은 부자든 가난한 자든 다를 것이 없습니다. 부자이어서 책임이 더 크고, 가난하다고 해서 책임이 작아지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죄로 인해 공동체에 나쁜 영향을 끼쳤다면, 우리를 위한 속건제물은 반드시 드려야 합니다. 오른쪽 귓부리와 엄지손가락, 엄지발가락에 피와 기름을 바름으로 듣고 행하는 모든 것을 거룩하게 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어떠한 핑계도 통하지 않습니다.

2
가옥에 생긴 나병(33-57)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 살 때, 가옥에 나병의 징후가 있으면 집 주인은 그것을 제사장에게 보고해야 합니다. 제사장은 그 집을 칠일 동안 폐쇄하였다가 다시 와서 살펴봐야 합니다(38,39). 그 때 나병의 징후가 확실하면, 그 부분을 제거해야 합니다. 돌이면 돌을, 흙이면 흙을 제거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색점이 온 집에 퍼졌으면 그 집을 헐고 돌과 그 재목과 그 집의 모든 흙을 성 밖 부정한 곳에 버려야 합니다(43-45). 그 집을 고친 후에 색점이 나타나지 않으면 완치된 나병 환자처럼 그 집을 정결하게 해야 합니다.

  우리는 여기서 하나님께서 우리의 생활환경도 중요시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죄란 죄악된 사람을 통해서 오는 것만이 아닙니다. 오히려 죄악된 환경을 통해서 오는 경우가 더욱 많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생활환경을 정결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아는 어떤 분은 아들이 집 근처의 유흥가의 악영향을 받는 것 같자, 즉시 이사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영적인 생활환경을 위해서 때로는 이러한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인간관계, 혹은 사업 환경 등도 정결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생활환경을 중시하지 않고서는 죄로부터 우리 영혼이 오염되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한마디 “생활환경의 중요성”

기도
주님! 제가 사는 세상에는 죄악에 오염되기 쉬운 환경이 널려 있습니다. 제가 제 영혼의 순결을 지키기 위해서 저의 주변 환경을 정결하게 하겠습니다.
이 페이지의 권리는 CMI 국제대학선교협의회에 있습니다.
수정하기 | 일용할 양식 활용하기 | 영어 양식